아름다운재단과 지리산이음이 함께 만들었습니다.

 

지리산 작은변화지원센터는 2018년-2023년 ‘아름다운재단’과 ‘사회적협동조합 지리산이음’이 함께  운영해 온 변화지원조직입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수도권-지방 간 불균형과 불평등 문제, 한국사회의 공익활동의 저변 확대를 위해 지역에서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데 주목하였으며 지역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리산이음’은 협동과 연대, 참여와 자치에 기반한 지역 공동체 활성화를 지원하고, 지리산에서 새로운 실험들과 대안적 삶의 가치들이 퍼져나갈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설립된 사회적협동조합입니다.

 

두 단체의 뜻이 모여 설립된 지리산 작은변화지원센터는 지리산권(구례, 남원, 산청, 하동, 함양) 지역사회의 활동주체를 발굴하고 그들 간의 네트워킹을 지원하며 활동가 역량강화 사업을 통해 공익 활동의 저변이 지역에서부터 일어날 수 있도록 지역의 다양한 활동을 지원했습니다.

 

지리산권의 공익활동 지원을 통해 시민사회의 성장과 지역사회의 ‘작은변화’를 만드는 것, 이웃이 이웃을 돕는 자치와 협동의 공동체를 확산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활동해왔습니다. 


또한 ① 지리산권 시민사회 공익활동의 주체 발굴과 양성 ② 지리산권 공익활동 지원 ③ 지리산권을 중심으로 한 사람과 활동의 네트워크 구축 ④ 지리산권 공익향상을 위한 연구조사 ⑤ 지리산권 시민사회를 위한 인적/물적/지식 기반구축 ⑥ 기타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사업을 합니다.

 

 

'작은변화' 란?

 

지리산 작은변화지원센터는 함께 살기 더 좋은 지역사회를 만드는 개인과 공동체의 모든 발돋움에서 의미를 찾고자 하며, 이와 같은 개인적·사회적 변화의 움직임에 '작은변화'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왜 지리산일까?

 

지리산을 둘러싼 구례군, 남원시, 산청군, 하동군, 함양군의 5개시군은 다양한 문화예술활동, 대안교육운동, 여러 커뮤니티 모임과 취미 동아리들의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지역입니다. 대안적 삶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지리산권의 사람들은 행정구역 상의 경계를 넘어 생활 속에서 서로 밀접하게 어울리고 연대해오고 있습니다.

 

 

 

 

 

 

  

 

1. 공익활동의 주체인 '사람'을 찾고, 지원하고, 연결합니다.

 

1) 작은변화 활동가 지원사업

5개시군 각 지역을 기반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는 개인들을 발굴하고, 이들의 활동이 지속되어 주민들과 소통하며 지역의 변화를 이끄는 방향으로 확장·전개될 수 있도록 활동비와 활동가 사업 기금을 지원합니다.

 

2) 활동가 역량 촉진 및 네트워크 지원

활동가들이 각자의 활동에 필요한 역량을 키우고 활동의 범위를 넓혀갈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욕구에 맞춘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제공합니다.

 

 

2. 누구나 변화의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문턱없는 지원사업을 만들어갑니다.

 

- 작은변화 공모지원사업

 

지역의 ‘작은변화’를 위한 대안적이고 실천적인 활동을 지원합니다. 지리산권에서 활동하는 비영리공익활동단체, 시민사회단체, 활동모임, 시민 개인 누구나 사업의 주체가 될 수 있습니다.

 

① 해당 지역 주민 대상의 사업. 주민참여와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 ② 지역의 이슈와 관련하여 작은 변화를 모색하기 위한 사업 ③ 지역사회의 새로운 대안적 모델을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실험 ④ 해당 단체 및 모임의 이전 활동을 기반으로 향후 활동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 ⑤ 기타 해당 지역의 변화에 기여할 수 있는 공익활동을 지원합니다.

 

 

3. 활동가들의 연결과 성장을 돕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찾아갑니다.

 

1) 지리산포럼

각자 다른 지역에서 한국사회의 전환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1년에 한 차례 남원시 산내면에 모여서 변화를 위한 실험과 아이디어, 경험을 이야기하며 교류하는 <지리산포럼>을 함께 운영합니다.

 

2) 지리산이야기포럼

지리산권의 주요 의제에 관한 타 지역의 관련 사례를 듣거나 심도 깊은 이야기를 나누며 문제 해결에 다가갈 수 있도록, 각 지역의 활동가들이 직접 기획하고 진행하는 작은 공론장을 만듭니다.

 

3) 들썩 교육사업

남원시 산내면에 위치한 작은변화베이스캠프 ‘들썩’에서 시민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주제를 중심으로 한 강연, 워크숍, 컨퍼런스 등을 통해 지식과 경험이 오가는 배움의 자리를 만듭니다.

 

4) 활동가 대상 교육지원사업

작은변화 활동가와 공모지원사업에 선정된 활동가들을 중심으로 지역 의제 발굴, 네트워크, 개인의 활동 역량 성장을 위한 교육, 모임 등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합니다.

 

4. 작은변화의 가치를 전하는 콘텐츠를 만듭니다.

 

1) 지리산권 커뮤니티 인터뷰

청소년부터 노년, 1인 활동가에서 사단법인을 세운 시민단체까지 지역사회의 다양한 구성원들을 만나 인터뷰하며 지리산권에서 이루어지는 크고 작은 실험과 이야기들을 기록하고 공유합니다.

 

2) 연구조사활동

지리산권 시민사회의 지역 특성에 맞는 활동 토대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연구조사활동을 진행하고 주목할 만한 조사 결과를 알립니다.